그렌펠

그렌펠 타워 화재 사건은 건축, 도시, 부동산, 사회, 정치 문제의 최악의 교집합이고 건축/도시 관련자들은 숙고하고 되짚어 봐야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마치 군대에서 사건 사고 전파하고 정신 교육하듯이.

건축 관련 웹사이트들은 여전히 건축 ‘관련’ 사회 뉴스 중의 하나로 다른 메이저 언론의 이야기를 링크하는 정도이고 예쁜 집들 비싼 디테일 소개하는 뉴스가 탑페이지.

이런 뉴스가 건축가에게 중요하지 않다면, 불연성 자재를 사용하지 않아서 화재가 더커졌구나 쯧쯧 이러고 끝난다면, 방재는 엔지니어한테 컨설턴트를 잘 맡기면 되는 문제이니 나는 아름다운 디테일에 집중하고 하디드같이 아름다운 선을 뽑아내기 위해 노력해야지 한다면, 건축가들은 뭐하러 5년씩 학부를 다니고 자격증 시험을 치루는지 알 수가 없다.

 

One response to “그렌펠”

  1. 정치고 건축이고 사회운동이고 그냥 모든 사람들이 다 자기일 아니라고 생각하는듯해요. 잘 모르는 제가봐도 진짜 복잡한 문제일것 같은데 말이죠. 그나저나 런던은 왜 그렇게 여기저기 알박기 하듯이 가난한 임대주택들을 지었을까요? 일부러 나누는것도 웃기긴 하지만 일부러 섞는것도 참 ;; 진짜 어려운 문제인것 같아요.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